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티스토리 구글 사이트 등록 - Google Search Console 세팅(웹 크롤링)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 구글에 어느정도 노출이 되길 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럴 때는 구글 사이트 등록을 해주면 좀 더 효과적으로 구글링이 될 수 있게 세팅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간단하게 구글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글 Search Console에 접속합니다.

 

 

 

 

 

 

구글 Search Console은 구글 사이트 등록, 웹 크로링, 색인 생성 관리 도구, 사용자 링크, 검색어 트래픽 등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비슷한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도 등록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2016/06/08 - [블로그 정보/블로그 TIP]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Google Search Console에 접속하셨으면, 먼저 속성을 추가해야 합니다. 속성에서 웹사이트로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 준 다음 추가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권장 방법으로 HTML 확인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에 인증파일을 티스토리에 업로드하고, 방문하여 업로드에 성공했는지 확인하는 방식이 있는데요. 이 방법이 저는 잘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대체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대체 방법으로는 HTML 태그, 도메인 이름 공급업체,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태그 관리자로 구성돼 있습니다.

 

 

 

 

 

 

대체 방법에서 첫 번째 HTML 태그 삽입을 저는 선택했습니다. 이건 일전에 소개해드린 방식이랑 거의 같은 방식이기에 쉽게 인증할 수 있었습니다. 메타 태그를 복사해 <head> 섹션에 넣어 준 후에 소유권을 확인하면 되는 간단한 방식입니다.

 

 

 

 

 

 

메타 태그를 복사한 후에 티스토리 관리자에 있는 HTML/CSS 편집에 들어가 HTML <head> 부분을 찾아 아래에 붙여 넣은 후 저장을 눌렀습니다. 그 후에 소유권 확인을 하면, 정상적으로 인증이 완료됩니다.

 

 

 

 

 

 

정상적인 티스토리 블로그 소유자임을 확인하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같이 전체적인 구글 크롤링 관련 정보와 검색 노출, 트래픽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처럼 지금 한 등록은 가장 기본적인 등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 사이트 등록의 첫걸음인 Google Search Console 세팅이 끝나면, 위와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검색 인지도 개선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모든 웹사이트 버전 추가, 선호 버전 선택, 대상 국가 선택, 동료와 엑세스 권환 공유, 사이트맵 파일 제출 등이 보입니다. 이것 모두 하나하나 완료해야 구글에 최적화된 사이트가 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세부 세팅에 대해서는 다음에 하나하나씩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