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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박스군입니다. 2023년, 새해가 된 만큼 올해는 작년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내고자 열심히들 살아가고 있습니다. 최근 물가가 상당히 치솟는 모습을 보면, 하나의 일거리보다는 부업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것 같은데요. 저 역시도 회사 업무와 다양한 부업을 통해 생활비를 벌고 있습니다. 소규모 일거리를 알아보는 분들 중 퇴근 후 관리하기 편한 업무라고 하면, 가장 대표적으로 쇼핑몰이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수많은 온오프라인 매장이 있고, 쇼핑몰 또한 다양하게 있는 만큼 진입 장벽이 상당히 높은 것 같이 느낄 수 있는데요. 조금이나마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11번가, 옥션, 지마켓과 같은 통합 쇼핑몰에 상점을 내는 형태이며, 요즘에는 쿠팡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가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 역시 네이버 페이를 이용하거나 로켓 배송을 잘 활용하니 말이죠.

 

 

 

 

처음에는 소규모로 시작해서 물품이 적다 보니, 일일이 엑셀이나 이런 기본적인 스토어 제공 툴을 통해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량이 조금씩 늘어나면서 조금 몸집이 커지게 되면 하나둘 놓치기 마련인데요. 간단히 생각해 보면 처음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만 관리했는데, 쿠팡, 옥션, 11번가, 지마켓 등 다양한 오픈 마켓까지 확장하게 되면 매번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 체크하는 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런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되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쇼핑몰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셀메이트(Sellmate)입니다.

 

 

 

 

셀메이트는 소규모 쇼핑몰부터 시작해서 대형 쇼핑몰까지 다양한 업체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관리성이 용이하다는 점 때문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일부 기업에서는 셀메이트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 적이 있는 사람들을 구인하기도 하죠. 그만큼 보편화된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셀메이트(Sellmate) 기본 메인 화면을 보면, 작업이 필요한 것부터 시작해서 송장 번호, 누적 주문 관리 및 일일 매출, 주문량 등을 한눈에 체크할 수 있는 대시보드가 기본 화면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기본적으로 하루에 판매되는 수익을 바로바로 체크할 수 있고, 현재 진행하지 않았던 작업들을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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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모든 쇼핑몰에 대한 송장 출력도 한 방에 관리할 수 있어 처음 관리하는 분들도 쉽고 간편하게 운영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CS 업무를 실제로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택배 송장 입력이 누락되어 배송이 지연되면 구매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큰 불만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구매자였더라도 필요할 때 온라인으로 결제를 했는데, 해당 일자에 오지 않는다면 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죠. 그러한 주문 결제에 대해서 바로바로 체크하고, 송장 출력 및 송장 번호 매칭, 발송 누락 체크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프로그램이 제작되어 있습니다.

 

 

 

 

또한, 여러 오픈 마켓을 관리하다 보면 재고 관리도 선택이 아닌 필수인데요. 구매가 몰리게 될 경우 재고 소진으로 판매가 중단되더라도 셀메이트 내 재고관리를 통해 다른 마켓에 대한 재고 확인 및 실제 물량을 체크할 수 있고, 그에 따라 CS 응대를 좀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모 기능을 통해서 CS 팀원 누구나 상황 파악을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직원을 두고 있다면 좀 더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부가 서비스로 프리미엄 쇼핑몰 콜센터 솔루션인 셀메이트 CTI 기능도 있습니다. 고객의 발신 정보와 주문 건 정보의 연결은 물론 녹취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훨씬 더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품 판매에 대한 문의나 고객센터 운영에 있어서 훨씬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는데요.

 

 

 

 

주요 특징으로는 수신 정보 팝업 알림 기능이 있습니다. 고객센터로 전화가 유입되는 순간 회사 내 PC에 팝업으로 발신 고객의 정보를 표기하게 됩니다. 오늘 몇 번 고객센터로 전화를 했고, 몇 통을 못 받았는지, 그리고 마지막 상담 직원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나은 CS 대응이 가능합니다. 쇼핑몰의 경우 후기가 추후 매출에 큰 영향력을 끼치는 만큼 고객센터 운영에 있어서도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 중 하나인데, 이렇게 꼼꼼하게 관리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어 편리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메시지 전송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위해 전화를 했을 때 부재중인 경우, 아니면 상담이 끝나고 메시지로 중요한 내용을 한 번 더 안내할 때 간단히 셀메이트 CTI를 통해 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별도 직원 없이 혼자서 관리하는 1인 기업의 경우에도 셀메이트는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앱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출장을 가거나 휴가를 즐길 때도 어디서든 주문을 체크하고 관리할 수 있는 만큼 쇼핑몰을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선택이 아닌 필수 프로그램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셀메이트는 소규모 기업부터 대형 쇼핑몰까지 다양한 기업에서 사용하는 만큼 활용도가 무척이나 높은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최근 SNS를 활용한 판매도 많이 활성화되고 있는 만큼 이 부분에도 관심이 있다면 현재 진행 중인 Sellmate 이벤트들도 잘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여러 오픈 마켓을 통합해 관리하고 싶은 분들은 기본 셀메리트를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고, 추가적으로 고객센터도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분들은 부가 서비스인 Sellmate CTI까지 함께 이용하면, 컴플레인 없이 높은 평점 후기를 받으며 성장하는 스토어/쇼핑몰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 글은 해당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았으며,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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