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구글 웹마스터도구 국제 타겟팅 설정 : 전세계가 보는 블로그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블로그 TIP은 구글 웹마스터도구의 국제 타겟팅 설정 방법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방문자 수나 트래픽이 높았으면 하는 바람을 가진 분들이 대부분인데요. 방문자 수나 트래픽을 높이기 위해서는 역시나 노출이 잘 되면 확실하죠. 현재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거의 독주 체제로 흘러 가고 있지만, 한국이라는 작은 나라와는 달리 전 세계적으로 대중적인 홈페이지 사이트는 구글입니다. 구글의 검색 엔진에 국제 타겟팅을 설정해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보는 블로그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설정하나 한 번 알아 볼까요?

 

 

 

 

 

 

 

 

 

먼저 구글 Search Console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말그대로 구글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에도 웹마스터도구가 있듯 구글도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된 자신의 블로그에서 대상 국가 선택란을 눌러 줍니다. 처음 구글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위와 같이 메시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016/06/14 - 티스토리 Search Console 구글 사이트맵 파일 제출

2016/06/15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Google) 사용자 URL 등록(사이트 등록) 간편하다.

2016/06/13 - 티스토리 구글 사이트 등록 - Google Search Console 세팅(웹 크롤링)

 

 

 

 

 

 

메시지를 확인 하지 않더라도 검색 트래픽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 트래픽에 있는 국제 타겟팅을 눌러 줍니다. 국제 타겟팅은 언어와 국가로 구성돼 있는데요. 언어가 아닌, 국가를 통해 설정해 주면 됩니다. 설정 방법은 3가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세팅돼 있는 것은 위와 같이 아무런 설정이 돼 있지 않습니다. 그럼 국제 타겟팅이 없는 것으로 인식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적인 도메인 주소에 의존을 하게 되며 IP와 위치에 따라 검색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국가를 대한민국으로 지정하게 되면, 국제 타겟팅이 대한민국으로 돼 대한민국에서 한정적인 검색 결과를 보여 줍니다. 국내에서만 운영할 계획이라면, 이렇게 세팅하기도 하죠.

 

 

 

 

 

 

마지막으로 국제 타겟팅을 "없음"으로 세팅을 하게 되면, 기존에 설정하지 않는 것과는 달리 전세계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검색 결과를 보여 줍니다. 결국에는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보기 위해서는 같은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없음"을 세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검색량이라고 하지만 자신의 블로그가 한국에 국한적인 정보와 소식이라면 국제 타겟팅을 없음으로 해도 큰 효과를 보지는 못합니다. 그럴 때는 차라리 "대한민국"을 설정하는 것이 나을 수 있죠. 글로벌한 정보에 대해 포스팅을 하면, 구글을 통한 해외 유입이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전세계를 상대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위와 같이 국제 타겟팅을 "없음"으로 세팅해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설정을 하지 않아도 외국에서 접속은 가능하기에 크게 세팅의 필요성을 못 느낄 수도 있으나 이런 설정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아 두면 추후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반응형